안녕하세요, 유디입니다. 😊
오늘 소개해드릴 공모전은 제가 10년 전에 참가했던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청소년 부문)’입니다!
지금은 사라져서 추억속에 있는 공모전이죠. 현재에는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ibda,입다)로 바뀐 것 같아요.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란?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는 산업디자인의 발전과 우수 디자이너 발굴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행사입니다. 부산상공회의소가 주관하고, 부산광역시, 부산시교육청, 부산디자인진흥원이 공동으로 주최해요.

(출품규격)
가. 시각 ․ 멀티미디어디자인 부문
평면출품물: 59㎝×84㎝×5㎜(A1 사이즈)
폼보드(우드락) 제출 (2매 이내)
입체출품물: POP, CIP, 포장디자인 경우 진열면적 90㎝×90㎝이내
멀티미디어컨텐츠 ․ 영상 출품물 - 완성품을 CD-ROM으로 제출,
웹디자인 20페이지 ․ 영상디자인 5분 이내 - 59㎝×84㎝×5㎜(A1 사이즈) 폼보드(우드락) 제출 (2매 이내)
나. 제품 및 환경디자인 부문 평면출품물: 59㎝×84㎝×5㎜(A1 사이즈)
폼보드(우드락) 제출 (2매 이내) 패널 외 입체 모형 체출 가능 ※ 단 진열면적 90㎝×90㎝×90㎝ 이내
다. 공예디자인 부문 진열면적 100㎝×100㎝×100㎝ 이내
섬유디자인 평면출품물: 가로, 세로 100㎝×100㎝ 이내
라. 기업디자인 부문 : 출품부문별(가, 나, 다) 규격과 동일
제가 참여했던 2015년..자료가 많지 않아서 2018년 자료를 기준으로 가져왔어요!
저번에 소개해 드린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와 비슷한 느낌이죠? 출품의 영역이 자유롭고, 다수를 선발해요.
조금 다른점이라면, 부산 지역 기반 지정주제가 있습니다.
한번에 3개 수상! 무슨 작품을 냈나요?





2015년 당시 에이즈 예방 관련 공모전이 활발했는데요, 에이즈 예방은 물론 감염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 해소를 주제로 한 작업을 진행했어요.
그때 만든 작품을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 청소년 자유주제 부문에 제출했답니다. 그 결과, 2개의 작품이 특선과 입선을 수상했어요.
첫번째 작품 '잘못된 편견'은 에이즈를 가지고 계신 분들에 대한 안좋은 인식과 시선이 그들의 정신과 생명을 위협한다는 내용을 담았어요. 밧줄에 형상을 표현하고, 글자를 적어서 타이포그래피 형태로 표현했습니다. 다소 직관적일 수 있는 작품인데요. 그러면서 경각심을 일깨워주고자 저렇게 제작했던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조금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려고 했어요. 에이즈 예방을 위해서 예방물품을 잘 활용하자는 내용이죠.
지금 생각하면, 고등학생이라서 에이즈, 성에 관련된 내용을 잘 몰랐고 조금 부끄럽고, 어색해하면서 작업했던게 기억나네요. 지도 선생님께서는 아무렇지 않게 잘 이끌어주셨던 것 같아요!

나머지 하나는 '진주'에 대한 관심으로 작업했던 개인 작품 리플렛이었는데요.
진주에 있는 광광지를 소개하는 내용이었어요. 전통적인 분위기를 주고 싶어서 브러쉬와 패턴, 그리고 한지에 스며드는듯한 형태로 표현했어요.
이것도 혼자 연습본으로 가지고 있기가 아쉬워서 제출했고, 입선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공모전 팁 💡
- 사회적 이슈가 되는 내용을 담은 작품은 시선을 끌기 좋음
- 주제와 맞는 내용을 자신의 스타일대로 풀어가기
- 고등학생 시절의 작품은 완성도가 다소 부족해도 괜찮음! 자신감을 가지세요
이제는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ibda, 입다)' 에 제출하세요!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는 이제 ‘부산국제디자인어워드(IBDA, 입다)’로 운영되고 있어요.
자유 주제로 출품 가능하고, 일반부/청소년부가 나뉘어 있어 청소년이 상을 받기도 수월한 편이에요!
작업해둔 작품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2025년은 접수가 마감되었지만, 2026년 2월쯤 홈페이지를 꼭 확인해봐야겠어요 😊
유디의 공모전 팁 ✨
"자유주제라면, 그때의 사회 이슈를 담은 작품을 만들어보세요"
어떤 주제를 담아서 제작해야할지 고민된다면, 그 시기에 사회적 이슈가 되는 내용을 담아보세요!

유튜브 '유디디자인 UDDESIGN'에서는
공모전 꿀팁을 영상으로 만나보실 수 있어요!

📍 유튜브: [유디디자인 UDDESIGN]
📬 문의: hyojin0888@gmail.com / gd0630@naver.com
출처 입력
디자인, 마케팅, 개발, 진로 고민, 그리고 인생의 방향까지같이 이야기 나누고 싶은 분들 언제든 환영입니다 💜